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 전망 총정리

Posted by 우리행복해
2021. 5. 17. 20:43 생활정보
반응형

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 비트코인을 작동시키는 블록체인 기술은 또 무엇인지, 비트코인 투자전망에 대해서 쉽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이란-무엇인가
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

 

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

 

  • 중앙 집중적인 시스템-> 탈중앙 분산 시스템

 

비트코인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먼저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금융시스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A가 B에게 돈을 보내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직접 만나서 건네주기도 하지만 은행을 통해 계좌이체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은행은 A와 B의 중개자 역할을 하면서, 은행장부에 거래내역을 은행의 중앙서버에 저장하게 됩니다.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금융시스템을 보면 거래자의 돈과 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곳이 은행인데요,

 

이렇게 A가 B에게 돈을 건네주었다는 사실을 보증하는 것이 은행이고, 은행은 이러한 모든 거래 내역은 대부분 중앙서버에 집중되어 보관합니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 거래에서 결제를 할 때,  자신의 카드 정보, 즉 카드번호 등을 입력하여야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내 정보를 상대에게 전달하면 이때 상대는 건네받은 정보를 사용하여 돈을 인출하게 됩니다.

 

사실 우리는 돈을 지불한다기 보다는 내 카드정보를 알려주는 것이고 이 카드를 받은 사람이 내 카드에서 돈을 인출해가는 간접적인 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여기서 카드를 발급해준 은행은 중앙 집중식 접근방식으로 중간에서 중재자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일 은행이 개인의 돈과 정보를 모두 가지고 있는데, 해킹을 당해 A가 B에게 돈을 이체한 내역이 삭제된다거나 꼭 해킹이 아니더라도 은행이 순식간에 파산하여 내 돈이 모두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러한 고민을 하다보면 은행도 안전하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중앙 서버가 무너지게 되면 모든 기록들이 훼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보완한 것이 바로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비트코인-블록체인-기술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술

 

블록체인 기술이란 무엇인가?

 

수많은 다른 동일한 기록들이 수많은 서버에 저장되어 있고 서로 연결지어 보관되는 것이 블록체인 시스템인 것이지요.

 

이러한 분산형 시스템은 조작될 수 없고 해킹이 불가하며, 정부나 중앙은행 금융회사 등 어떤 권력의 개입없이 작동하게 됩니다.

 

블록체인은 한마디로 모든 거래자의 거래장부를 모두가 공유하는 탈중앙화 방식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A가 B에게 비트코인을 보낸 기록을 거래장부에 저장합니다. 10분동안 하나의 거래장부가 생성되고, 이 모든 거래장부는 암호화되어 저장됩니다. 그리고 이 거래장부는 이전 거래장부의 거래기록을 포함합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블록자체에 거래기록을 담습니다. 그 다음 블록 생성되는 거에 이 블록을 연결시킵니다.

 

그런데 이 블록에 앞서 블록의 거래기록이 다 담겨 있어서 세번째 블록에는 첫번째+두번째 블록의 기록이 또 담겨있는 겁니다.

 

여기서 거래장부는 Block (블록)같다고 생각하였고, 이 블록들은 체인처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블록체인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모든 거래기록이 연결되어 저장되는 것이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A가 B에게 비트코인을 주면 모든 거래정보들이 암호화처리되고, A가 B에게 비트코인을 보낸 기록은 모든 유저들에게도 동기화되어 볼 수가 있습니다.

 

모두가 서로를 감시하는,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분산시스템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데이터 기록을 바꾸기 어렵기 때문에 보안이 강화되면 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중앙은행이 없어도 신뢰성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중앙집중화 된 은행 기관이 무너지면 그 파산으로부터 우리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 분산된 방식으로 디지털 문서를 복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유저의 절반이상이 해킹을 당하게 되면 시스템이 무너지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컴퓨터 수를 늘려 컴퓨터를 보관하려면 전기세, 인터넷요금, 유지보수 등 비용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참여한 유저들에게 보상을 해야 하겠죠?

비밀번호를 해결 한 유저들에게 암호화된 코인을 보상으로 지급합니다. 이렇게 나온 것이 바로 비트코인입니다.

 

광산을 파는 컴퓨터와 같기 때문에 채굴이라고 하며, 보안을 강화하면 기술의 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비트코인-디지털-금
비트코인 디지털 금

 

비트코인 전망

 

①기존화폐에 대한 불신

대량으로 생산되는 물건은 가치가 하락하게 되어 있습니다. 기존 화폐는 얼마든지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2008년 금융위기부터 현태 코로나 사태까지 더 많은 양의 돈이 발행되면 갈수록 기능이 떨어지고 있고 인플레이션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화폐를 대량으로 발행한 국가의 금리가 바닥을 치게 되고, 이에 취약한 국가는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상화폐는 특정 국가의 화폐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영향을 받지 않기때문에 가상화폐의 신뢰도는 더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②암호화폐는 가치를 저장하는 디지털 금

 

수많은 암호화폐 중에서 사람들이 신뢰하는건 비트코인이 유일합니다.

 

비트코인 시장이 점점 커지면서 최근에는 나스닥 상장사가 비트코인을 기업 재무제표에 명시했습니다.

 

자산으로 미국 국채, 회사채, 그리고 비트코인으로 올리면서 비트코인을 안전성, 신뢰성으로 믿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심지어 기관까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수요과 공급의 거래로 가격이 결정되는데 비트코인은 2,100만개로 발행량을 제한하여 설계되었고, 발행량이 제한된 상황에서 수요가 늘어나면서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현재 시중에 채굴된 비트코인 1800만개, 2140년까지 2,100만개가 채워질 예정입니다.

 

공급량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은 디지털 금이라고 말하는 겁니다.

 

 

비트코인이 늘어날 가능성이 없다보니 저장가치가 높아지고 신뢰가 생기다보니 하나쯤 갖고 싶다라는 생각이 늘면서 비트코인의 가격을 상승하게 됩니다.

 

다른 시각으로 보자면 미술품 같은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모르지만 몇 천만원씩 하는 미술품처럼 가치에 대한 믿음으로 가격이 상승하고 투자자산으로 자리잡게 되는것이지요.

 

금처럼 비트코인에 대한 사람들의 신뢰가 높아지고, 제한된 수량으로 가치가 높아지고 인플레이션의 위험에서부터 자유롭다 보니 그 가치는 갈수록 더 희소해질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은 기존 화폐의 단점을 보완하여 개발된 투자가치가 높은 미래화폐로 정리해볼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비트코인이란 무엇인지, 블록체인 기술과 더불어 비트코인의 전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화투꿈해몽 돈따는꿈 돈잃는꿈 풀이

자고 일어났는데 너무나 생생하게 생각나는 꿈은 한번쯤 꾸어봤을텐데요, 꿈에서도 기분이 좋았다면 그날 하루도 왠지 기분이 좋고 모든 것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꿈이

lifecuration1.tistory.com

 

반응형